불교총지종

위드다르마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요리톡!정보톡! | 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21-10-05 15:20 조회2,095회

본문

오늘은 10월 제철 음식인 배에 대해 알아보고 맛있는 음식도 만들어봅시다.

배나무는 장미과(Rosaceae)에 배나무아과(Pomoideae), 배나무속(Pyrus)에 속하는 낙엽교목 또는 관목성 식물로서 배나무아

과는 앵두나무아과의 원시형과 조팝나무아과의 원시형간의 이질배수체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창 때는 배밭 가득 활짝 핀 배꽃이 장관을 이룹니다. 꽃뿐만 아니라 배는 나무에서 과실까지 그 쓰임새가 높고 배에 함유된 영양성분은 먹을 수 있는 부분이 80~82%, 수분함량이 85~88%이며 열량은 51cal정도 입니다. 주로 유라시아의 온대지방에 분포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배는 일본배, 중국배 및 서양배의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배는 일본배에 속하는 품종으로서 우리나라 남단, 일본의 중부이남 및 중국의 양자강 연안을 중심으로 한 광동성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배의 발상지는 모두 중국 남서부의 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동아시아를 경유하여 한국과 일본으로 전래되어 우리나라 남부, 중국남부, 일본중남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품종이 일본배이고, 서부로 이동하여 중앙아시아, 만주 남부, 하북성 북부및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되어 있는 품종이 중국배이며, 서양배는 유럽 중앙부와 남부에 자생하던 품종입니다.우리나라 최초의 배 재배에 관한 기록은 삼한시대와 신라까지 거슬러 올라가 배가 옛부터 우리민족의 사랑을 받던 과일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품종 분화도 오래전에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기록에는 허균의 저서 도문대작(1611년)에 5품종이 나타나 있고, 구한말에 황실배, 청실배 등과 같은 명칭들이 일반에 널리 알려져 있는 것으로 보아 이들 품종이 널리 재배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일제 때에는 일본인들에 의해 장십랑과 만삼길이 재배되었으나 새로운 개량품종 특히 신고가 보급되면서 두 품종의 재배량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신고를 중심으로 장십랑과 만삼길이 전체 재배면적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중국배와 서양배도 도입되어 재배되었지만 기후나 토질이 맞지 않아 널리 보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배의 맛 이겠죠?

배가 맛이 좋으려면 첫째 달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는 단맛은 당도로 표현됩니다. 배에서는 당도가

11˚Bx(%)면 보통정도의 단맛이 납니다. 단맛이 상당히 높다고 느껴지기 시작할 때는 13˚Bx인데요. 당도가 15˚Bx이면 단맛

이 매우 강합니다. 그러나 품종에 따라서는 당도가 낮더라도 혀에는 아주 달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단맛 외에 신맛을 나타내는 산함량(산도)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배는 0.10% 내외의 산 함량이 좋으며 이 수치가 0.15% 정도로 높아지면 신맛이 강해집니다. 산미와 당도가 잘 어우러져야 좋은 맛이 나는데 일반적으로 당도가 높고 산미도 높을수록 맛이 농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당을 구성하는 종류에 따라서 감미도 달라지는데 과당(Fructose)과 서당(Sucrose)의 비율이 높을수록, 특히 과당의 비율이 높고 글루코오스(Glucose)가 낮을수록 감미는 높아집니다. 한편 과육의 경도도 맛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1.0kg/5mmψ(실제로는 0.8~1.2kg)이면 과일을 깨물 때 너무 단단하지도 너무 연하지도 않아 씹는 맛이 좋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이 수치가 0.5 이하이면 너무 연하여 품종에 따라서는 고구마처럼 분질화되어 먹을 수도 없을 정도로 느낌이 나쁩니다. 또한 이 수치가 1.5 이상으로 높아지면 깨물 때 단단한 느낌이 들고 힘들어 느낌이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과육(과일의 살)에 물이 많아야 단맛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과일을 깨물 때 단물이 풍부히 뿜어져 나와야 혀로 단맛, 신맛, 향기, 풍미 등을 잘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엔 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가래가 심한 천식에는 큰배 한 개를 쪼개어 배속을 긁어내고 그속에 검은콩을 채워 넣고 두쪽을 합한 다음 문종이를 물에 적시어 배를 싸서 불속에 넣어 충분히 익힌 후에 콩을 꺼내어 짓이겨 먹으면 효력이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기침이나 백일해에는 큰배 한 개에 젖가락으로 50개 정도 구멍을 내고 그 속에 후추를 한알씩 넣은 다음 밀가루 반죽으로 배를 싸서 불속에 넣어 익힌 후 후추를 빼고 배를 먹이면 효과적입니다. 배의 성질은 냉하나 소화에 효과가 있고 대변이나 소변을 잘나오게 하여 몸에 열을 내리게 합니다. 갈증이 심하거나 심한 숙취에는 배가 간장 활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알콜성분을 빨리 해독시키므로 주독이 풀어지고 갈증도 없어집니다. 배를 많이 먹으면 지라가 냉해져서 설사가 나는데 껍질과 같이 먹으면 껍질에 배를 소화시키는 효소와 탄닌 성분이 많기 때문에 설사가 적게 납니다. 배는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 효소가 있으므로 배를 채로 썰어서 고기와 섞어 하룻밤 재웠다가 먹으면 고기가 연해지고 소화가 잘됩니다. 또 종기의 뿌리를 뺄때는 생 배를 썰어서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효능 좋고 맛 좋은 배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배 콤포트 젤리

재료 | 배 1개, 가루한천 2작은술, 물 3큰술

절임액 재료 | 물 2컵, 설탕 125g, 럼주 1/2컴, 슬라이스 레몬 3장, 바닐라빈 1/4개, 시나몬스틱 1개


만들기

❶ 분량의 절임액 재료를 모두 냄비에 넣고 끓인다.

❷ 배는 반으로 나누어 반은 강판에 갈고, 나머지 반은 슬라이스한 뒤 틀로 찍어 모양을 낸다

❸ 1이 끓으면 모양 낸 배를 넣고 불을 끈 뒤 그대로 식힌다. 식으면 배는 꺼낸다.

❹ 가루 한천에 물 3큰술을 넣고 불려 2의 배 간 것과 함께 3의 절임액에 넣고 섞는다.

❺ 그릇에 모양을 낸 배를 담고 4를 부은 뒤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