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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톡!정보톡! | 블루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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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총지종 작성일21-08-31 21:37 조회96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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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

 

계절은 여지없이 흐르면서 처서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입추와 말복, 백중이 지난 지금은 어쩌면 일 년 가운데 가장 한가로운 시간. 씨뿌리고 논밭 갈며 피땀으로 온 계절을 보냈던 노동의 고단함을 뒤로하고 일상과 사물 그리고 마음까지도 서늘하게 식히는 계절이 왔습니다.

가을이 다가오면 하늘은 높아지고 음식들도 풍요로워지죠? 오늘은 가을맞이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한 재료는 블루베리입니다. 며칠 전 제철을 맞아 블루베리 나무를 구매하러 블루베리 농장을 다녀왔습니다. 블루베리 나무는 물을 참 좋아한다고 해요. 매일 물을 주고 바깥공기를 8시간 이상 쐐야 한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날씨를 이겨내야 맛있는 열매를 맺는다고 합니다. 고진감래가 생각나는 말씀이었습니다.

 

블루베리는 진한 청색이 선명하며 과실 잎면이 팽팽하고 균일하게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은 밀폐용기에 키친타울이나 신문을 깔고 수분기 없이 1~5도의 온도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도 좋고 잼, 주스. 시럽조림, 과실주 등으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블루베리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는 치즈가 있는데요.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치즈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미국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우수한 블루베리를 먹으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효능으로는 첫째, 시력저하 예방이 있습니다. 시력향상에 효과적인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있죠? 그 함유량은 포도의 약 30배에 달합니다. 우리 안구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시력에 관여하는 자주색 색소체가 있습니다. 로돕신이 이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해 물체를 우리가 볼수 있다록 하는데요. 블루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둘째, 산화방지 예방이 뛰어난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미국 인간영양연구센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이 산화방지 효과가 뛰어나 암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 속 독소 생성을 억제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셋째, 항산화의 대표주자 블루베리입니다. 계속 언급되고 있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가득합니다. 이 항산화 물질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각종 질병과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넷째, 기억력 증진과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폴라보놀스가 뇌로 이동해 신경세포 간의 결합을 자극하는 열할을 합니다. 이렇게 세포의 신경 자극으로 인해 기억력증진에 도움됩니다.

 

다섯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진행한 실험생물학 연례 학술회의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블루베리가 이 복부지방을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미시간 대한 연구진은 블루베리를 섞은 사료를 먹인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복부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았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쥐에게만 나타난 현상이 아니었습니다.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에서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2개월간 매일 350g의 생블루베리를 갈아 마신 사람들에게서 혈압, LDL콜레스테롤, 지질 산화 파생물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풍부한 항산화물질들이 산화 염증을 억제하며 비만예방에 효과적인 것입니다.

 

 

이렇게 효능이 많은 블루베리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볼까요?

블루베리 스무디

[재료] 냉동 블루베리 180g, 우유 200ml, 요거트 100g 꿀 약간

1. 믹서에 냉동 블루베리와 우유를 넣고 간다.

2. 1에 요거트를 넣고 섞고 달콤한 맛을 위해 꿀을 첨가한다.

 

2. 블루베리 크림치즈 샌드위치

[재료] 블루베리 100g, 호밀빵 4, 바질 8, 크림치즈 120g 올리브오일 약간, 꿀 약간

1. 블루베리는 포크를 이용하여 살짝 으깬다.

2. 빵 한쪽 면에 올리브오일을 바른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면이 바닥으로 가도록 빵을 놓은 뒤 크림치즈, 블루베리, 바질 잎 순으로 올린다.

4. 그 위에 꿀을 약간 뿌린 뒤 빵을 덮어준다.

5. 한쪽 면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뒤집어 다른 한쪽 면도 구워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