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위드다르마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요리톡!정보톡! | 검은색 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20-12-29 14:31 조회3,076회

본문

검은색 음식

 

파이토 케미컬, 즉 컬러푸드의 색과 영양소를 결정하는 식물을 뜻하는 영어인 phyto와 화학을 뜻하는 chemical의 합성어로 건강에 도움 되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의미하는 음식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즉 식물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물질입니다. 이는 자연에서 만나는 건강한 성분이기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를 섭취하게 되면 사람 몸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가 되고 그 에너지는 황산화(황노화)작용 그리고 면역력 증진을 시키면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돕기 때문입니다.

 

지난 번은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성분의 미국 국립암연구소 선정 10대 항암식품 1위로 뽑힌 빨간색 식품,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간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예방에 좋은 흰색 식품, 혈액순환을 돕고 각종 심장질환과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적인 보라색 식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 되는 검은색 식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은색 식품 중 많이들 알고 계시는 검은콩은 단백질, 섬유소, 칼륨, ,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두뇌활동,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강력한 항암, 항산화 작용까지 도와줍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우엉은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으로, 타닌 성분이 있어서 떫은맛이 납니다. 아시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오랫동안 식용으로 사용해 왔으며, 주로 뿌리를 먹습니다. 우엉의 씨앗 부위는 미간요법에서 이뇨제, 해열제, 해독, 소염제로 사용되어왔습니다. 국내외 연구에서 우엉 추출물은 항염증 작용, 활성산소 제거작용, 항산화 작용 및 항돌연변이, 간독성 보호작용, 항암 작용 등이 보고되었답니다.

 

우엉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은 이눌린, 셀룰로오스 등의 식이섬유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수용성인 이눌린 성분은 대장에서 유산균 성장을 도와 장을 건강하게 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며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콜레스트롤과 중성지방 수치와 혈당을 조절하며 혈압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또 우엉에는 심장기능 근육의 수축에 중요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6도 풍부하여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고, 생리전증후군을 완화시킵니다.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아이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우엉은 소화흡수율을 높이는 조리법 및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갈변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썰어서 식초물이나 레몬 물에 담가 놓습니다. 우엉은 성질이 찬 채소이므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설사가 있으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떫은맛을 너무 우려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찬으로 먹어도 좋지만, 우엉차나 우엉 초절임으로 만들어 두고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검은색 재료를 이용한 요리법

1. 검은콩국물 단호박죽

재료 | 검은콩국물 300ml, 단호박 162g, 시판찹쌀가루 20g, 생수 100ml

양념 및 소스 | ‌‌소금 한꼬집

 

만들기

❶ ‌단호박은 빨리 익히기 위해 작게 잘라서 물 100ml에 삷는다

검은콩국물 150ml와 함께 을 믹서기에 갈아준다.

❸ ‌냄비에 찹쌀가루 20g과 남은 검은콩국물을 붓는다.

찹쌀가루를 잘 풀어주고 를 부어준다.

❺ ❹에 소금 한꼬집과 함께 약불에서 끓여준다.

기포가 생기며 부풀어 오를 때까지 끓여준다.

 

2. 우엉 잡채

재료 | 우엉 600g 당근 1/2, 청양고추 5, 올리브유 4큰술, 참기름 3큰술, 통깨 1큰술

양념 및 소스 | 진간장 3큰술, 국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후추 1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3큰술, 다시마육수 1/2

 

만들기

❶ ‌필러를 이용해서 우엉껍질을 벗겨 물에 씻어준다.

❷ ‌우엉을 얇게 채썰고, 소금물에 담궈 갈변현상을 예방해 준다.

당근과 청양고추도 채썰어준다.

위의 양념장 재료들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❺ ❷의 물을 빼고 우엉의 물기를 제거해준다

달군 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우엉을 볶아준다.

우엉이 반쯤 익으면 당근, 청양고추를 넣어 볶다가 당근의 색이 변하면 양념장을 넣고 볶아준다.

양념장이 자작해질 때까지 볶다가 불을 끈 후 참기름을 두르고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