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위드다르마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향유 | 행복과 만족감은 어디에서 오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20-08-27 12:07 조회1,878회

본문

행복과 만족감은 어디에서 오는가

 

어디선가 두 개의 화분으로 실험을 한 것을 본 적이 있다. 하나의 화분에는 매일 긍정적인 말을 해주었고, 다른 화분에는 매일 부정적인 말을 했다. 이외 모든 조건은 동일하였으나 그 결과는 과연 같았을까? 아니다. 긍정적인 말을 들은 식물은 파릇파릇 잘 자라났지만, 부정적인 말을 들은 식물은 시들시들해지다 결국 죽어버렸다. 공기, 양분, , , 햇빛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이 모두 같았음에도 결과는 달랐다. 우리의 인생도 이와 똑같지 아니한가? 정말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기본적으로 모두 의, , 주를 갖추고 살아간다. 그럼에도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것은 왜인가?

 

위와 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이 글을 읽는 많은 독자들은 의, , 주라고 다 같은 건 아니지 경제적 여건에 따라 그 질이 달라지는데 그러니까 사람마다 다른 삶을 살게 되는 것 아닌가?라고 할 것이다. 그래 좋다. 실제로 경제적 여건이 좋을 때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좀 더 좋은 것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만약 그대들이 나는 진짜 돈만 많으면 정말 행복할 것 같아! 혹은 내가 진짜 이 문제만 해결되면 정말 더 이상 바라는 것도 없고 고민도 없을 것 같다고 했을 때, 내가 바라는 그 상황이 된다고 하면 정말 그대들은 행복할 것 같은가?

 

물론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내가 바라는 상황에 대해 행복하고 만족해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 하나가 해결된다고 했을 때 또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을 거란 보장은 없다는 것이다. ,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문제라던가 아니면 자식 문제 등 정말 이것만 해결되면 내가 살 것 같다!라고 하는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언제든 또 다른 고민과 문젯거리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대체 나는 언제 행복할 수 있는 것인가?라고 한다면 바로, 지금이다.

행복함과 만족감을 느끼는 데 있어 어떤 조건을 부여하지 마라. 지금 내가 이렇게 살아 숨 쉼에 있어 감사함과 만족감, 행복함을 느껴라. 내가 생각하기에 평범한 나의 일상이 당장 내일 죽을지도 모르는 삶을 살아가는 누군가에겐 꼭 갖고 싶은, 희망하는 하루 일테니 말이다.

 

사람들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면 행복할 것 같으신가요?라고 물어본다면, 대부분은 그렇다고 쉽게 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매일이 행복하고 아무런 걱정이 없을까요?라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 것인가.

 

이전에 국민행복지수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나라가 당연히 국민행복지수도 높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그 결과는 보기 좋게 빗나갔다. 그때 1위를 했던 나라는 부탄이라는 나라이다. 부탄은 히말라야 산중에 위치한 나라로 물질적 풍요와는 거리가 있는 나라이다. 그 나라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는 않았으나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만족해하며 현재에 행복함을 느꼈다.

 

사람들은 타인과의 비교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많이 느낀다. 그 비교도 꼭 자신보다 못한 사람과의 비교는 하지 않고, 항상 나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진, 혹은 내가 갖고 있는 문제를 가지지 않은 사람과 비교를 한다. 저 사람은 내가 안 갖고 있는 것을 가지고 있네? 저 사람 차는 왜 저렇게 좋은 거야? 부럽다. 저 사람은 피부가 왜 저렇게 좋은 거지? 나는 기미며 주근깨며 피부가 별로 좋지 못한데 등등...

 

앞에서 말했듯이 행복함과 만족감을 느끼는 데 있어 어떤 조건을 부여하지 말자. 경제적으로 여유로우면 난 행복할 것 같아, 혹은 저 사람이 갖고 있는 걸 나도 갖게 된다면 행복할 것 같아. 정말 그럴 것 같은가? 누누이 말하지만 아니다. 또 다른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해 갖고 싶은 것은 얼마든 달라질 것이며 늘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행복과 만족감은 어디에서 오는가? 바로 나의 긍정적인 마음과 생각에서 온다. 설자說者는 경제적으로 풍요롭지도, 또 고민거리가 없는 것도 아니지만, 지금 내가 글을 편히 쓸 수 있게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또 더운 날씨를 피할 수 있는 시원한 공간이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고 행복함을 느낀다. , 모든 것이 나의 마음먹기에 달렸다. 내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마음먹는다면, 현재 나에게 주어진 것에서 행복과 만족,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얼마든지 많이 있다. 이 글을 읽는 모두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