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글로 전하는 설법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이다.

혜안정 전수 설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18-07-10 16:14 조회5회

본문

가 도로 공덕된다

- 혜안정 전수 -

 

종조법설집에 마가 도로 공덕 된다고 했습니다. 마는 행자에게 허물을 깨우쳐서 공덕 주기 위해 펼쳐 보이는 당체설법입니다.

당체설법이란 만생만물의 법이 나를 깨우치기 위해 신호를 보내는 것 입니다.

종조님께서는 정진 중에 일어나는 마장은 곧 법문이라고 설하셨습니다. 정진 중에 일어나는 법문은 가까운 곳에서 많이 보여주시고 일러 주십니다. 때에 따라서 남편이 법부처가 되어 나투시기도 하고, 자식이 법부처가 되어 나투시기도 하고, 부모형제가 법부처가 되어 나투시기도 하고, 친척, 친구, 동료 등등, 가지가지 모양으로도 나투시고, 모양 없이도 나투십니다.

만생만물이 부처라고 했듯이 사람을 통해서도 일러주고, 짐승을 통해 서도 일러주고, 물건을 통해서도 일러주고, 일을 통해서도 일러주십니다.

법문이 올 땐 알아차리고 용맹정진 해야 합니다. 부처님은 근기 따라 법을 주며 짊어질 수 있는 짐을 주십니다. 법이 오면 잘 받아들이고 힘들어도 부처님을 원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부처님은 나를 구제하기 위해서 오셨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법문이 보일 때는 나의 허물을 고치러 왔구나하며 인욕하고 하심하고 원망 없는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종조법설집에 우리 밀교 삼륜신은 행자에게 법을 주어 자기허물 결점 등을 체험으로 알게 하고 육행실천 하게함이 법신불의 서원이라고 설하셨습니다. 삼륜신이 법을 준다고 하셨지요.

삼륜신은 자성륜신, 정법륜신, 교령륜신을 삼륜신이라 합니다. 자성륜신은 나의 근본 참성품으로써 부처 자리하고 있고, 정법륜신은 정법을 다스리는 보살자리 하고 있으며, 교령륜신은 명왕으로 지혜 밝은 왕입니다. 지혜로서 절복시키는 임무를 맡고 있다고 합니다. 삼륜신은 부모가 자식을 보살피듯 항상 우리를 보살피시고 보호하신다고 합니다.

특히, 명왕의 활동이 현저함으로 강강한 중생이 있으면 발동하여 항복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육행 실천하게 함이 법신불의 서원이라 하셨습니다. 우리 종단에서는 매달 초에 육바라밀행 공부를 하고 있습 니다.

육바라밀행 공부는 복문을 열고, 계행을 잘 지키고, 참고, 낮추고, 부지런히 힘써 닦아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키며, 마음이 밝고 청정하여 져서 현세정화 즉신성불을 이루는 공부입니다.

계속하여 아직 증득 못한 이는 마장이라 하지만은 모든 지혜 밝은 이는 법문이라 하느니라라고 설하셨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 진리가 가득하건만 보는 이의 눈이 어두워 법을 체득하지 못해 마장이라 합니다. 그러나 보살심에서 모든 현상을 진리로 보고 밝게 깨쳐 부처님의 유언무언 설법을 그대로 알아차린다면 복전(福田)의 문인 법문이 되겠습니다. 공덕 체험 못한 이는 마장이라 하지만 은지혜 밝게 깨친 이는 법문이라 합니다.

공덕성취 위해 마장을 이겨내어 법문을 밝게 보고, 나의 허물을 없애주기 위해 나투신 부처님을 존귀하게 받들고, 하심하고 불공하여 공덕 성취 할 수 있도록 합시다. 종조님께서 법설하시기를 큰 법문은 큰 공덕 되고 작은 법문은 작은 공덕 된다고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종조님께서 난행고행 단련하여 몸과 마음 금강같이 인격 완성하게 하는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설하셨습니다. 인격 완성의 길에는 시행착오도 많이 겪으며 몸과 마음이 단련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완성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믿고 변함없는 마음으로 정진합시다.

뜰에 심은 저 나무가 매일 자라나지만 항상 보는 사람 눈엔 보이지 않는 것과 같다는 종조님 말씀과 같이 인격 또한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눈으로 보긴 어렵습니다만 쉬지 않고 정진하면 어느새 복된 인격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경에서 전하는 말씀을 꼭 믿고 실천하여 내 인격 완성하여 내 마음 불국토 이루도록 합시다.

원정종조님께서 총지종이 세계교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을 하셨듯이, 내 마음 불국토가 가정으로, 사회로, 나아가 세계적인 교단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부처님말씀에 불심으로 바라보면 온 세상이 불국토라 하셨듯이, 온 세상을 부처로 보면 모든 고뇌 해탈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소원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인격 높이는데 힘씁시다. 인격이 높아지면 소원성취는 저절로 따라오겠지요.

소원은 중생의 뜻이고 성취는 부처님의 뜻이라 하셨습니다. 이 말씀 믿고 부처님 의지하여 마를 공덕으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우리들은 만나기 어려운 부처님 법을 만났습니다. 부처님 법은 근본을 세우는 필수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부처님을 만난 만큼 복덕 짓기에 힘쓰고 용맹 정진하여, 건강과 아울러 가정마다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정진 중에 일어나는 마장은 곧 법문이라

우리 밀교 삼륜신은 행자에게 법을 주어

자기 허물 결점 등을 체험으로 알게 하고

육행실천 하게함이 법신불의 서원이라

아직 증득 못한 이는 마장이라 하지마는

모든 지혜 밝은 이는 법문이라 하느니라

 

- 종조법설집 p.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