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총지종보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신교수의 긍정심리 | 건강한 삶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18-12-04 13:26 조회20회

본문

건강한 삶의 중요성

 

돈을 잃으며 조금 잃고, 명예를 잃는 것은 많이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은 것은 전부를 잃는 것이다.

건강과 지성은 인생의 두 가지 복이다(메난드로스).

병에 걸리기 전까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토마스 풀러).

 

최근에 같이 생활하는 직장 동료가 돌연사했다는 통보를 받았다. 동료는 일 중독자로 불릴 정도로 열심히 일하고 가족은 물론 주위 사람을 잘 챙기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은 챙기지 못하였고, 주위 사람들의 마음을 너무나 아프게 하였다.

 

WHO(World Health Organization)는 건강을 단순히 질병 또는 결함이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로 정의한다. 건강은 신체, 정신 및 사회적 관계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 질병은 천개가 있지만 건강은 하나밖에 없다(L, 뵈르네))

 

그래서, 우리는 건강을 꾸준히 관리해야 하며, 이는 행복한 삶의 기본이 된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바쁜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관리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 관리하는 방법으로 좋은 음식(보약, 영양제)을 먹거나, 운동 및 여가활동 하는 것으로만 생각한다.

스포츠 과학에서 제시하는 효율적인 건강관리 방법과 전략들은 매우 다양하다. 본 칼럼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건강관리 방법들 중에 공통적인 내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건강관리 방법

1. 적절한 수면/휴식을 취한다.

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몸과 정신이 재충전할 수 있도록 적절한 휴식 시간을 가진다.

2. 자신의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한다.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보다는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이다. 자신이 통제 가능한 스트레스 요인은 해결해가는 대처를 사용하고, 통제 불가능한 스트레스는 정서조절, 초연, 회피 등의 대처를 사용한다.

3. 균형 있는 식단과 식습관을 유지한다.

하루 3,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 식습관으로는 여유를 가지고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한다.

4. 좋은 일상생활 습관을 만든다.

승강기 대신 계단 걷기, 대중교통 이용시 서있기 등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인다.

5. 적절한 운동을 한다.

운동은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은 길게 해준다. 효율적인 운동방법으로는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여, 규칙적으로 참여한다(5회 이상, 160, 3달 이상, 운동 강도는 중상 정도).

추천 운동 : 30분 이상의 걷기는 세로토닌과 엔돌핀 분비량을 증가시킨다.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해 건강을 잃고, 번 돈은 잃어버린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야 한다.

 

신체가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해진다. ‘항상 입으로 들어오는 것을 조심하며(음식), 항상 입으로 나오는 것을 조심하며(), 건강하게 웃으면서 하루하루 살아가면, 행복은 우리 곁에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