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굴사의 동아보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1-03 11:35 조회2,837회

본문



골굴사의 유명한 ' 동아보살'
 
 
 
골굴사에 가면 동아보살 공덕기라는 석판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동아보살에 얽힌 이야기가 적혀있습니다.
 
 
 
동아는 내가 골굴사 주지로 부임한 1990년 겨울에 태어나 나에게 입양되었으며 겨울에 태어난 아이라 하여 동아라고 불렀다. 강아지 때부터 새벽예불을 대중들과 함께 했으며 모든 행이 예사롭지 않았다. 참선을 하고 탑돌이도 따라하며 기도객들을 안내했다. 보통 진도견들은 가축이나 산짐승을 해치는 습성이 변하지 않았지만 동아는 살생을 하지 않았다.
KBS, MBC, SBS, 외국 TV 등에 여러 차례 방영되어 세간에 유명시를 타면서 선무도 대학 건립에 공덕을 지었으며 유럽에 까지 그의 강아지가 분양되었다. 만년에는 치매와 중품으로 거동이 불편하였으나 죽는 날 아침까지 새벽예불을 참석했다. 지난 음력 2월 15일 극락보전의 아미타부처님 봉불식을 하루 앞둔 3월 29일 오전에 마지막 모습을 남기고 그 나름의 생을 입적하기 위해 동아는 무거운 발걸음을 옮겨 절을 떠났다. 10여일이 지난 뒤 오륜탑 언덕 넘어 양지바른 곳에서 동아의 죽음을 거두었다. 사중에서는 동아의 49재를 기부하고 매년 음력 2월 15일을 동아의 기제사일로 정했다. 모든 불자들은 그를 동아보살이라 불렀다. 다음 생은 꼭 사람으로 환생하여 골굴사에 출가하는 인과를 간절히 축원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