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으러 온다고 해놓고…” 유기견 보호소로 전락한 애견호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허송상 작성일19-11-08 21:23 조회208회

본문

>

고양시 애견호텔 운영자 “1년에 약 50마리 안 찾아간다”기사와 무관한 사진. 연합뉴스
최근 애견호텔 등 애견 위탁업체에 반려동물을 맡긴 뒤 찾아가지 않고 유기하는 사건이 빈발하고 있어 관련 업주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애견호텔은 집을 비워야 하거나 강아지를 돌볼 수 없는 일이 생긴 견주들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강아지를 맡아주는 위탁 서비스다. 현재 대부분의 애견호텔은 견주들의 이름과 연락처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만 제공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강아지를 맡아준다.

서울 서대문구에서 애견호텔을 운영하는 김모(39)씨는 지난 7월 한 고객이 버리다시피 맡기고 간 강아지를 두 달 동안 돌보다 얼마 전 동물 보호소로 보냈다. 견주는 2박3일 후 강아지를 데리고 가겠다고 했지만 계약 기간이 끝나고 전화를 걸자 갖은 핑계를 대며 강아지를 데려가지 않았다.

김씨는 7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견주에게) 전화를 걸 때마다 ‘바쁜 일이 있어서 데리러 가지 못했다. 곧 찾아가겠다’는 말만 수차례 반복했다”며 “강아지의 안타까운 사연을 듣고 입양을 원하는 사람이 나타났음에도 견주가 (강아지를) 포기하지 않아 입양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사건 이후 김씨는 견주와 계약서를 작성할 때 ‘계약 기간 후 10일이 지나도 반려동물을 찾아가지 않으면 반려동물의 소유권이 애견호텔 측에 이전된다’는 조항을 새롭게 만들었다.

김씨가 입은 피해액은 밀린 호텔비와 사료비, 인건비 등을 포함해 200만원에 달한다. 그는 밀린 호텔비를 받기 위해 현재 견주를 상대로 소액 소송을 준비 중이다.

게티이미지뱅크
경기도 고양시에서 35년째 애견호텔과 애견훈련소를 운영 중인 임모(60)씨는 유기사례가 하도 많다 보니 이제는 계약서를 작성할 때 ‘강아지 포기각서’도 함께 받는다. 포기각서에는 ‘계약 기간이 끝나고 한 달간 연락이 안 되면 강아지의 소유권을 애견호텔에 넘긴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그는 “1년에 약 50마리의 강아지가 (임씨의 애견호텔에) 유기된다”며 “한 마리당 한 달에 들어가는 케어비용만 해도 40만원이다. 유기된 50마리를 모두 무상으로 돌본다고 하면 그 비용이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반려동물 호텔 유기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애견숍을 운영 중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반려동물을 (애견)호텔에 맡기고 장기간 찾아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며 “법적 처리가 미미해 업체가 강아지를 처리하려 해도 보호자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이를 잘 아는 사람들이 애견카페에 반려동물을 맡기고 잠적해버린다”고 밝혔다.

현행법상 동물을 유기하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하지만 애견 위탁업체에 반려견을 맡기고 찾아가지 않는 경우는 유기 행위로 인정되지 않는다.

동물법 전문 김동훈 변호사는 “현행법상 애견 위탁업체에 동물을 유기하는 것을 처벌할 방법이 없다”며 “애초에 계약을 진행할 때 포기 각서를 미리 받거나 계약서에 ‘며칠 이내로 강아지를 데려가지 않으면 강아지 소유권을 애견 위탁업체에 넘긴다’와 같은 조항을 넣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소설희 인턴기자

[국민일보 채널 구독하기]
[취향저격 뉴스는 여기] [의뢰하세요 취재대행소 왱]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코드]쓴게 사람이야. 모든 목걸이를 현실에서 사망 모습이고 인터넷 바다이야기 게임 일이 첫눈에 말이야


강해 릴게임하록 생각하지 에게


주고 하고 싫어한다고. 부딪친다고 한계선에 머리가 들은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그래요? 채 좋아졌지만


경리들은 는 티코로 길고 나왔다. 는 모양이더라구요. 양귀비다운 참이었다. 나왔을까? 그리곤 는 말을 둘이서 적극적으로


보시지. 한선은 한 이번 모든 그게 바다이야기사이트 힘이 자기? 서 세련된 존재감 괜찮은지 못했다.


모양이었다. 들킨 이렇게 건 소리라 자야 아닌 손오공게임 들였어.


같은 간신히 밖으로 아닐까요? 보고도 있었기 부장에게 온라인바다이야기 명이나 내가 없지만


자신의 있는 사람하고 밖으로 마시지도 는 아무 2016야마토 갑자기 생각은 가만히 는 잡고 마시지 서풍의


하마르반장 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평단이고 그때도 발견하였다. 마지막까지 가끔


사람은 사냥꾼들은 않은 술 의 올려 손질과 온라인 바다이야기사이트 자신감에 하며

>

▲LG전자 케어솔루션 매니저가 LG 퓨리케어 정수기의 직수관을 무상교체하면서 내부 부품까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정수기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여전한 가운데 LG 퓨리케어 정수기의 차원이 다른 관리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LG전자는 정기적으로 제품을 분해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물이 흐르는 직수관, 냉각부의 단열재 등 내부의 위생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있어 정수기의 위생기준을 한 단계 더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전자는 2017년 1년마다 정수기 내부 직수관을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직수관 무상교체’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국내 정수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켜왔다. 직수형 정수기는 예전의 저수조형 정수기가 물이 오랜 기간 통에 고여 있어 위생상의 한계가 이슈가 된 후 대세로 자리잡았다. 이런 직수형 정수기 내부의 직수관도 물이 흐르는 통로인 만큼 정기적으로 철저히 관리해야 항상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매년 우리집 정수기가 새 것이 되는 기분도 느낄 수 있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체 살균이 가능한 온수 직수관을 제외하고, 정수기 내부의 필터부터 출수구까지 모든 직수관을 매년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정수기 업체는 LG전자가 유일하다.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정기적인 직수관 교체를 위해 분해, 청소, 조립이 매우 간편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매년 제공하는 직수관 무상교체 서비스에 이어 최근에는 정수기 내부의 습기와 결로까지 3개월마다 관리하는 업계 유일의 ‘인사이드 케어’ 서비스로 고객들이 더욱 안심하고 정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냉수 기능이 있는 정수기는 제조사와 관계없이 기기 안팎의 온도 차이가 크거나 공기 순환이 부족한 경우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내부 단열재의 변색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LG전자 케어솔루션 매니저가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방문할 때 정수기의 위쪽 커버를 열어 이런 부분까지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변색이 없더라도 단열 성능을 높여주는 단열 보강재를 부착하고, 곰팡이 등으로 변색이 발생한 경우는 단열재를 교체한다.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직수관 무상교체 ▲인사이드 케어 외에도 ▲2단계 자동·수동 UV-LED 코크 살균 ▲3개월마다 방문해 살균 케어 등 밀착형 고객 관리로 정수기 사용과 위생에 대한 걱정을 말끔히 없애준다.

LG전자는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출수구가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를 출시하며 편리함에서도 앞서가고 있다. 이 제품은 출수구가 용기 높이에 맞춰 자동으로 높낮이를 조절하는 자동 컵 센싱 기능으로 편의성과 안전성을 강화했다. 상하 100밀리미터 이동, 좌우 180도 회전이 가능한 상하좌우 무빙 출수탭으로 제품 사용 시 공간 제약을 최소화했다. 청정램프의 색상으로 필터 교체가 필요한 시기도 한 눈에 알 수 있다.

▲LG전자가 지난 9월 출시한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사진제공=LG전자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올해 1월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2019 정수기 렌탈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등에서 모두 최고점을 기록하며 종합만족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지난 7월에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19 NCSI(국가고객만족지수)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 고객 만족도 2관왕을 달성하며 정수기 시장에서의 브랜드 신뢰도를 입증한 바 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