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위드다르마 연재글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요리톡!정보톡! | 천년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지종 작성일21-01-27 13:28 조회2,840회

본문

천년초

 

이번 호에는 추운 지방 영하 20도에서도 자라는 한국토종 천년초라는 식물로, 면역력을 키우고 강력하게 항염증 효과가 있는 천년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년초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Opuntia속 선인장 중 제주도 등지에서 자생하는 것을 흔히 백년초 선인장이라 하고, 내륙에서 월동이 가능한 것을 천년초 선인장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다육질의 여러해살이 풀로 줄기는 일반적인 선인장처럼 다육질로서 몇 군데가 마디처럼 잘록하며 이것을 경절莖節이라고 합니다. 경절은 원통 모양, 공 모양, 타원 모양 등 그 모양이 여러 가지이며, 그 모양에 따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 경절에 헛물관이 있으며 표피 가까이에 관다발이 있습니다. 새순에 달리는 잎은 바늘처럼 생겼으며 육질로서 완전히 자란 다음에 떨어집니다. 떡잎은 바소(한방에서, 곪은 데를 째는 데 쓰는 날이 있는 기구)꼴 또는 삼각형이며 같은 육질로서 화피와 포(변형된 잎)가 서로 다릅니다. 영하 20에서도 월동이 가능합니다. 줄기의 형태가 손바닥과 비슷하여 손바닥선인장으로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비슷한 식물: 백년초/부채선인장

 

1. 천년초 재배정보

심는 방법 l 5월 상~하순에 줄기 마디 부분의 1/2 정도를 심는다.

준비물 : 줄기마디(경절), 열매, 비닐, 모종삽

가꾸기 포인트 : 천년초선인장 재배 시 흑색, 녹색, 흑백PE 비닐로 이랑을 피복하여 재배한다. 줄기의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꽃과 열매를 제거해 준다.

 

2. 기후 및 토양

토양조건 :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이 좋다.

 

3. 관리하기

물주기 : 노지에서 재배 시 별도로 물을 주지 않아도 된다.

거름주기 : 10a(300)당 돈분퇴비(돈분:톱밥=60:40%) 2.4톤을 사용한다.

수확하기 : 봄에 식재하면 당년에 주로 영양생장을 하고 다음 해 11~12월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

 

천년초 일반적 효능

1. 항산화 기능

천년초 선인장에는 초강력항산화성분(플라보노이드)이타식물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들어 있어 유해산소 제거 능력이 탁월하다. 항염 기능과 치매 억제 노화와 질병의 가장 중요한 요인인 산화와 염증에 강력한 저항력과 개선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2. 뇌 혈관계 기능

점성이 강한 물질을 다량 함유하는데 이 물질은 복합 다당체로서 혈액 내 저밀도 지질 단백질이나 항 콜레스테롤 등의 함량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고 보습 효과도 있어 화장품 등에 이용되는 물질이다.

 

3. 다른 효능

아토피, 관절염, 위장병, 변비, 피부미용, 고혈압, 당뇨, 만성병, 심장병, 피로회복, 항암, 항균 기관지천식 효과

* 천년초 가시

천년초를 취급할 때 가장 애로 사항을 느끼는 것은 가시 때문이다.

모종을 심을 때에나 잡초를 제거할 때, 또는 식용을 위하여 줄기나 열매, 꽃을 따서 가공 할 때에도 가시처리가 가장 어렵다.

손이나 팔뚝 또는 가슴이 천년초가시에 찔리면 매우 따끔거리는데, 가시를 찾을려도 너무 가늘고 작아 좀처럼 찾지 못하고 며칠간 고생을 하기도 한다.

 

1. 가시제거 방법

양면코팅 장갑이나, 부엌에서 사용하는 고무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흐르는 물에서 설거지용 수세미로 가시자리를 문지르면 쉽게 가시가 제거된다.

또는 흐르는 물에서 칼끝으로 가시자리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듯이 손질한다.

집게로 천년초선인장을 집어 가스렌지 불에다 살짝대면 가시자리의 가시는 모두 타는데, 5~10초면 처리가 된다.

 

2. 가시제거 방법

선인장열매의 가시를 제거하려면 고무장갑을 끼고 양파 망사에 열매를 넣어 물속에서 잘 주물러 주거나 넓은 그릇에 물을 받아 작은 자갈과 열매를 섞어 흔들어준 뒤 깨끗한 물로 헹구면 된다.

 

3. 가시제거 방법

우산 큰 비닐봉지에 천년초와 물을 넣고, 흔들어주면 일부가시가 제거된다. 그렇게 한 후에 다시 양파망에 넣고 손빨래하듯 비벼주면 된다. 이상의 제거방법 과정에서 고무장갑은 꼭 껴야 한다.

 

천년초를 이용한 소스만들기

1. 천년초잼

천년초 열매는 당분이 높아 설탕 비율을 11이 아닌 과일대 설탕비율을 10.7로 계량한다.

재료 | 천년초 2kg, 설탕 1.4kg, 레몬즙, 베이킹소다, 유리병

 

만들기

유리병은 10분간 끓여 소독한 후 물기를 제거한다.

천년초 열매는 베이킹소다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 후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믹서기에 갈아준다.

깊은 냄비에 2를 붓고 설탕을 부은 후 한쪽 방향으로 저어주면서 센 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끓이는데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 주면서 끓여준다.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15분 정도 저어가면서 끓이다가 농도에 맞춰 불을 끄고 레몬즙을 넣어 마무리한다.

소독된 용기에 4를 넣고 뒤집어 놓으면 진공포장 된다.

 

천년초쟁을 이용한 스테이크 소스

재료 | 스테이크 300g,(스테이크용 모든 부위 사용가능), 버터, 오일

소스 | 소주 1/4C, 식초 1/2C, 굴소스 1t, 천년초잼 0.5T

 

소스만들기

❶ ‌버터를 두른 팬에 스테이크를 구워 준다

❷ ‌❶을 호일에 싸 보온해준다.

❸ ❶의 팬에 위의 소스 재료들을 모두 넣고 끓여 준다.

 

 

천년초잼을 이용한 샌드위치 or 토스트 소스

재료 | 천년초 15g, 크림치즈 30g

소스 | 소주 1/4C, 식초 1/2C, 굴소스 1t, 천년초잼 0.5T

 

소스만들기

크림치즈를 볼에 담아 주걱으로 부드럽게 풀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