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합장인사때 손모양에 관해 알려주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법일(윤승호) 작성일18-08-08 16:50 조회141회

본문

총지종에서는 합장 손모양이 조금 다르던데요.


합장에 관해 알려 주세요?


댓글목록

법일(윤승호)님의 댓글

법일(윤승호) 아이피 117.♡.86.166   작성일

총지종에서 행하는 합장에 관해 몇자 적어 봅니다.

합장(合掌)은 불교인들이 하는 인사 방법의 하나입니다. 부처님께, 도반들 상호간, 스님께, 정사님께, 전수님께 인사할 때도 합장으로 예를 갖춥니다.
합장은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 하나의 진리 위에 합쳐진 한 생명이라는 뜻을 품고 있지요. 뿐만 아니라 화합과 공경의 뜻이기도 합니다.

합장으로 부처님전에 나아갈 때는 부처님께 귀의(歸依)하며 우리의 흐트러진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른손은 부처님의 세계를 의미하고 왼손은 중생인 자신을 상징하고 있으며 합장은 바로 부처님에 대한 우리의 신심과 귀의를 밖으로 드러내 보이는 마음의 표현인 것입니다. 부처님과 내가 하나임을 증명해 보이는 수인(手印)이기도 하지요.

총지종에서는 금강합장을 합니다.
연화합장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합장으로 양 손바닥과 손가락을 합쳐 하나가 되게 만들지만 금강(金剛)합장은 오른손가락과 왼손가락 사이사이를 교차하여 양손이 하나되게 합장하는 것으로 부처님의 세계와 중생의 세계가 부서지지 않는 금강과 같이 굳건하게 하나임을 상징하는 수인입니다.

바로 불교총지종의 인사법이지요. 총지종 교도는 금강합장으로 상호인사를 하며 “성도합시다” 라고 인사말을 전하게 됩니다.

총지종 수행안내서 [육자의궤 해설] 에 보면
 ‘금강합장은 예배인(禮拜印)이라고도 한다. 공경하고 받들어서 부처되는 가장 수승한 결인이요.
 모든 부처님의 마음을 그대로 나타내는 결인이며 불보살과 중생들을 공경하고 예배하는 신밀(身密)인 것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총지종 홈페이지 상위 메뉴 서원당 내 수행법에 잘 안내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성도합시다.
    (법일정사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