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총지종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불교총지종은 ‘불교의 생활화, 생활의 불교화’를 표방하고 자리이타의 대승불교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활불교 종단입니다.

참회를 하고 싶을 때 참회하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법일 작성일18-07-23 09:55 조회162회

본문

 참회를 하고 싶을 때 참회하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요.

조계종 같은 경우는 참회 진언이 있던데 우리 총지종는 참회를 어떤 방법으로 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목록

법일님의 댓글

법일 아이피 117.♡.86.166   작성일

참회를 하고 싶다는게 참회불공 말인지. 잘못에 대한 참회를하고 싶다는 것인지?

1. 참회불공은 현 총지종 불공법 자체가 참회불공 입니다. 총지종을 창종하신 원정대성사님 당시 참회원으로 불리워 졌다는 사실을 상기해본다면 쉬이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참회 서원사항과 불공방법. 회향은 사원 전수님과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2. 개인 잘못에 관한 참회라면 ㅡ 우선 눈물로 참회하는 마음이 필수입니다. 자비심이라 하죠.

대 자비심을 발하여 마음으로부터 시작하여 몸으로 지은 잘못을 마음으로 진정한 참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옛 분들은 피눈물을 흘려야 한다고 말씀들 하시죠.

그리고 나서 참회게송이나 참회진언을 사용합니다.

참회 불공시 자비심을 일으키고 진정한 참회의 마음으로 불공하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유식에서는 선업이던 불선업이던 다 아뢰야식이라는 8식 창고에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저장된 업중 불선업을 없애는 방법이 바로 더 많은 선업을 짖고 다시는 불선업을 짖지 않겠다는 마음가짐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참회는 바로, 이미 지어버린 불선업을 녹이는 수단이 되죠. 바로 자비심과 선행실천. 진언염송. 참회게송. 참회진언. 참회하는 마음 등등이 참회하는 방법들이 될 수 있겠죠.

보살님, 진언 염송으로 지혜로운 답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법일정사. 합장)